연구서
연구서
[국문연구저서] 글로벌 한국학의 현황과 발전 방향-정체성의 정치와 공공외교의 한국학
- 작성일 2024.09.24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44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는 한류로 관심을 가지게 된 외국인과 재외동포에게 좀 더 체계적이고 구조적으로 한국에 대한 이해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사회과학 분야 한국학의 발전과 보급을 위해 2021년 7월부터 ‘K학술확산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책은 지난 3년간의 연구와 활동을 결산하는 결과물이다.
총 3부로 구성된 이 책의 1부는 먼저 한국학 발전 과정을 개괄하고, 글로벌 한국학으로의 방향을 제시한다. 이어서 지역학으로서 한국학의 발전과 내용에 대해 논의한 뒤, 분과학문인 정치학에서의 한국학을 고찰한다. 2부에서는 한국학이 먼저 시작된 일본, 유럽 및 영미권에서의 한국학의 동향을 검토하고 있다.
3부에서는 한국학 성립에서 비교적 신흥지역이라 할 아시아 및 대양주와 유라시아 한국학의 현황 및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유라시아 지역에서 한국으로 이주한 재외동포인 고려인의 한국어 교육 분석을 통해 한국학의 새로운 영역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부록을 통해 전 세계 사회과학 분야 한국학의 현황을 통계적으로 제시했다.
[구매링크]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40309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