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확산활동
12일 전
K-학술확산연구센터, 2025 한국언론학회 춘계학술대회 홍보연구회 발표 및 확산 활동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의 전임연구원인 최윤희 박사와 김재영 연구원은 2025년 5월 17일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에 참여하여 ‘글로벌 한국학 K-MOOC 강좌의 대외 홍보 방향과 전략’에 대해 발표하였다. 주요 내용은 K-학술의 대외 홍보전략과 그동안의 홍보성과에 관련하여 온라인 공개강좌(K-MOOC)를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구체적인 홍보성과로는 (1) 핵심 홍보 메시지의 개발, (2) 한국학으로서 정치외교학 플랫폼 구축, (3) 단계별 맞춤형 플랫폼 구축, (4) 다양한 수행기관과의 파트너십 (5) SNS을 활용한 홍보, (6) 한국학 후속세대 양성에 기여 등으로 요약되며, 이를 통해 지금까지의 홍보전략의 장단점을 고찰하고 장기지향적인 홍보 방향을 논의하였다.
한국언론학회 홍보연구회 세션의 사회는 이진로(영산대) 교수가 맡았으며 발표에 대한 토론은 남인용(국립부경대) 교수, 김원경(강원대) 교수가 참여하여 약 30분간 의미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다. 토론자들은 먼저 인하대 K-학술확산연구센터를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영어 이니셜을 시급히 만들어 향후 홍보확산에 활용하기를 조언하였다. 또한 언론, 정치커뮤니케이션 등 관련 기관 및 학회와의 폭넓은 협력을 통해 보도자료를 생산하고 정치외교학으로서 K-MOOC 강좌에 대한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한국언론학회는 1959년에 설립되어 정치, 사회, 문화, 미디어 등 다양한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한국을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학회이다. 이번 발표는 정치외교학 분야를 포함한 한국학 콘텐츠의 확산 가능성을 제고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향후 언론인, 교수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K-MOOC 활용의 범위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K-학술확산연구센터는 앞으로도 국내외 커뮤니케이션 학회 및 언론기관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며, K-학술의 확산과 위상 제고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조회수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