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제학술대회

국제학술대회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쇄

규슈대학교 한국연구센터, 규슈한국연구자포럼 공동주최 국제학술회의 “일본 규슈 지역 한국학 확산의 현황과 과제”

  • 작성일 2024.12.24
  • 개최일자2024-12-24
  • 조회수52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는 지난 12 24 일본 후쿠오카에서 규슈대학교 한국연구센터와 공동으로 규슈 한국연구자포럼과 “일본 규슈 지역 한국학 확산의 현황과 과제”를 위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행사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의 후원을 받아 국제적 학술 네트워크 형성하고 규슈 지역의 한국 연구 커뮤니티와 인하대학교 간 협력을 증대시켰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개회식에서는 리츠메이칸 아시아태평양대학의 가세다 요시노리 교수의 축사를 시작으로 "한국학 확산의 현황과 과제: 인하대 K학술확산 사업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사업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졌다.
 
첫번째 세션에서는 한일협력 속의 한국학: 현황과 발전 방향에 대한 국제학술회의가 진행되었다. 덕성여자대학교 김성진 교수가 전체 사회를 맡았고 총 3개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었다학술대회 발표에는 경희대학교 송석원 교수, 후쿠시마학원대학교 고선규 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김수원 교수 등 여러 국내외 연구자들이 발표자로 참여하여 학문적 통찰을 공유했다. 이어진 토론 세션에서는 후쿠오카대학 오가타 요시히로 교수, 규슈대학 이케다 다이스케 교수, 기타큐슈대학 미조우치 료스케 연구원이 발표에 대한 코멘트를 했으며 이어서 질의 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두번째 세션에서는 규슈(지역) 사회와 문화: 차세대의 과제에 대한 국제학술회의가 진행되었다. 규슈대학교의 쓰지노 유키 교수가 전체 사회를 맡았고 총 3개의 발표와 토론이 차례대로 진행되었다발표에는 나가사키외국어대학 신자토 요시노부 교수, 규슈대학 이즈미 가오루 교수, 구마모토학원대학 신명직 교수 등 여러 국내외 연구자들이 발표자로 참여하여 학문적 성과를 공유했다. 이어진 토론 세션에서는 인하대학교 이승재 연구교수, 이원동 전임연구원, 중앙대학교 양민아 연구교수가 발표에 대한 코멘트를 했으며 실질적 문제와 해결책을 논의하였다.
 
추가적으로 학술행사 하루 전 12월 23일에는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일본 규슈 지역을 대표하는 언론사인 니시닛폰 신문을 견학하였다. 이를 통해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와 니시닛폰 신문 간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규슈 지역 내 한국학 홍보 및 확산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론을 논의하였다.

 

(사진자료) 학술대회 사진 / 행사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