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술대회
국제학술대회
글로벌 접경지대로서의 한국학: 공공외교와 이주 커뮤니티의 교차점
- 작성일 2025.04.10
- 개최일자박가영, 나가타 아쓰마사
- 조회수89
인하대 국제관계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는 2025년 4월 10일(목), "글로벌 접경지대로서의 한국학: 공공외교와 이주 커뮤니티의 교차점"이라는 주제로 4차년도 제5차 콜로키움을 개최하였다. 이번 콜로키움은 국제관계연구소 이승재 연구교수의 사회를 시작으로, 총 두 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발표를 진행하했다.
먼저, 한국 뉴욕주립대학교의 박가영 교수는 "한국 아프리카 과학기술 공공외교"를 주제로 약 30분간 발표를 진행하였고, 르완다에서의 성공사례를 중점적으로 과학기술 공공외교에서 의미구성, 신뢰형성, 공동설계 과정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한국국어대학교 김수원 교수, 인하대학교 이원동 박사가 각각 발표에 대한 코멘트를 공유하고 과학기술 공공외교에 대한 의미있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미야기학원여자대학교의 나가타 아츠마사 교수는 "한국에서 필리핀인 이주자의 공간 커뮤니티 네트워크"에 관하여 약 30분간 발표를 진행하였고, 한국의 이민정책의 변천과 외국인 수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과 함께 실제 국내에서의 경험에 대해 자세히 공유하였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이승재 연구교수가 한국의 재외동포 정책을 중심으로 발표에 대한 코멘트를 공유하였다.
이번 콜로키움은 한국의 공공외교와 이주 커뮤니티라는 주제 아래 글로벌 한국학의 사례를 살펴봄과 동시에 정책적인 지원을 통한 보다 효과적인 한국학 확산 전략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