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술대회
국제학술대회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과 한국 새 정부 하의 한일관계 전망
- 작성일 2025.06.30
- 개최일자2025-06-22
- 조회수28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기념, 한일 청년교류와 공동학술세미나 성황리에 개최
2025년 6월 22일,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을 맞아 규슈대 한국연구센터, 규슈 한국연구자 포럼, 그리고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가 공동 주최한 학술세미나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과 한국 새 정부 하의 한일관계 전망」이 후쿠오카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학계 및 전문가뿐 아니라 차세대 청년들이 함께 참여하여 세대 간 소통과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이루어진 유의미한 자리였다. 한국 측에서는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송석원 교수와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 이승재 연구교수, 규슈 측에서는 후쿠오카대학 인문학부 동아시아지역언어학과 오가타 교수가 발표자로 나섰으며, 후쿠오카여자대학 및 후쿠오카대학 학생들도 참석하여 뜨거운 토론을 이어갔다.
이에 앞서 21일에는 한국 청년들을 중심으로 한 공공외교 단체인 ‘K-커넥터즈(K-Connectors)’ 학생들은 후쿠오카여대 학생들과 함께 교류 활동을 진행하였다. 특히 교류 활동에서 양국 학생들은 ‘한일관계’를 주제로 조별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교류 활동 영상을 릴스 형식으로 제작하였다. 총 3개 팀이 참여해 1팀이 우승을 차지하였으며, 영상은 양 기관의 홍보 채널을 통해 소개될 계획이다.
이튿날인 6월 23일에는 후쿠오카대학교에서 정규 수업 시간 중 K-커넥터즈 학생의 발제와 양국 학생 간 조별 토론이 이루어졌다. 수업을 마무리할 때는 K-커넥터즈, 후쿠오카대 동아시아 지역언어학과 학생들 모두 ‘파이팅’을 외치며 화목하게 행사를 매듭지었다.
한편,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는 이번 행사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K학술확산연구소사업을 소개하고, 새롭게 제작한 일본어 홍보 팜플렛도 배포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서, 주후쿠오카 대한민국총영사관이 주최한 ‘한일국교정상화 60주년’ 기념식전에도 참석하여 연구소와 센터의 사업들을 주요 인사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기회로 삼았다.
K-학술확산연구센터는 앞으로도 한일 양국 청년들과 연구자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학술 및 문화 교류를 이어갈 계획이다.
(사진자료) 학술행사 사진 / 행사 프로그램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