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K-학술확산 활동

K-학술확산 활동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쇄

이진영 소장-헝가리·슬로바키아에서 K-학술확산 활동 전개

  • 작성일 2025.07.21
  • 저자
  • 조회수72
이진영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 소장은 2025623일부터 29일까지 헝가리 부다페스트와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를 방문하여 K-학술확산연구소사업의 해외 홍보 및 협력 기반 구축을 위한 일정을 수행하였다.

 

624일에는 헝가리 부다페스트 세종학당을 방문하여 진경애 부소장과 면담을 진행하였다. 이 자리에서 이 소장은 K학술확산연구소사업의 취지 및 주요 콘텐츠인 인하대학교 K-MOOC 강좌의 구성과 활용 방안을 소개하였다.

 

진 부소장은 세종학당 내 고급 한국어 과정을 포함하여 헝가리 내 한국어 교육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설명하였고 K-MOOC 강좌에 대한 수요 또한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하였다.

625일에는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로 이동하여 코메니우스대학교 한국학과를 방문하고, 신상현 교수 및 학과장 밀로쉬 프로하스카(Miloš Procházka)와 면담을 진행하였다. 이 자리에서도 이진영 소장은 K-MOOC 강좌를 소개하고 향후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코메니우스대학교 한국학과는 현재 한국학중앙연구원 씨앗형 사업에 선정되어 있다. 비록 학과의 규모는 작고 초기 단계에 있지만 한국학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꾸준히 존재하고 있는 상황이다.

 

626일에는 부다페스트에서 개최된 제24회 한국학중앙연구원·동부유럽 한국학회 공동 국제학술대회에 참석하여 K학술확산연구소사업의 주요 내용과 성과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다.

 

발표를 통해 본 사업이 추진하는 한국 정치외교학 콘텐츠의 디지털화, 해외 교육기관과의 협력 방식, 그리고 K-MOOC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의 확산 전략을 소개하였다. 발표 이후에는 현지 및 유럽 각국의 한국학 연구자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향후 협력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부다페스트 세종학당과 브라티슬라바의 교육 현장은 모두 한국학에 대한 관심이 높고, 학문적·문화적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지역이다. 이에 따라 인하대학교의 K-MOOC 콘텐츠가 정규 수업에 도입되어 본격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학술확산연구소는 앞으로도 세계 각국의 연구자 및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한국 정치외교학의 국제적 확산과 학문적 위상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