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논문

논문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쇄

말레이시아 화인사회의 다문화정체성: 확립과정을 중심으로 (이다솜, 장영덕)

  • 작성일 2022.06.03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533

 
논문 초록
 
본 논문은 말레이시아 화인들의 다문화정체성 확립과정을 분석 하였다. 말레이시아 화인들은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는 여러 국가들 중 매우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 받는다. 하지만 이들은 말레이시아 의 유럽 제국주의 시대와 말레이시아 건국의 시기를 거치며 식민당 국 및 말레이시아 정부와 중국 정부의 배척과 차별을 겪어왔다. 특 히 19세기와 20세기에 식민당국의 인종차별 정책과 말레이시아 정 부의 부미푸트라 정책은 말레이시아 화인사회에 큰 타격을 입히며 출신지역 정체성만 가지고 있던 말레이시아 화인들의 민족정체성 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하지만 거주국의 여러 차별정책에도 불구하고 화인들은 말레이시아 국적을 취득하였다. 그리고 특정 산 업에서 우위를 점하며 독특한 경제적 지위를 확립하게 된다. 또한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 이후 말레이시아 화인사회는 엄청난 경제적 부를 획득하였고, 화인 정당의 창당을 통해 다민족 사회인 말레이 시아에 깊숙이 자리 잡을 수 있었다. 말레이시아 화인 기업들은 그 규모와 목적에 있어서 종종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의도적으로 과장되 는 경향이 있지만 실제로 부미푸트라 정책 이후 말레이시아의 국가 기간산업은 국영기업과 공공사업이 차지하게 되었고, 화인 기업들은 점차 토착민들과 교류하며 협력관계로 발전하였다. 오늘날 말레 이시아 화인사회는 신이민자의 유입과 이주 3세대의 성장으로 말레 이시아 국민정체성을 발전시키고 있다. 즉, 이들은 고유한 민족정체 성을 가지고 중화민족의 전통과 문화를 보존하면서 말레이시아 시 민으로서의 국민정체성을 더한 다문화정체성을 확립하게 되었다. 말레이시아 화인사회는 토착 말레이인들과 경제적 통합과 사회 발 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원문은 아래 링크<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839838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