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비주얼 영역
- 한국학으로서 정치외교학에 관한 콘텐츠 플랫폼 구축
- 국내외 외국인들의 수요를 반영한 새로운 한국학 관련 콘텐츠 개발
- 온라인 강좌 개발·제작·보급·확산
- 미래 한국학 후속세대 양성에 기여 및 해외 한국학 네트워크 구축
공지사항
-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K-커넥터즈 1기 공일이삼팀 한국학 뉴스레터 '메아리' 발행 2024-08-22
- [인하대 국제관계연구소] 전임연구원 공개채용 공고 2024-07-15
- [인하대 국제관계연구소] 전임연구원 및 연구원 공개채용 공고 2024-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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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외교학 일반
K학술확산연구센터 홍보동영상
- 2024-09-3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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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외교학 일반
가입 및 수강절차
- 2024-05-30
- 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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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의 정치
재일동포의 이해 (수강용)
강좌명 : 재일동포의 이해 교수 : 송석원 /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강좌소개 : 2020년 기준 전 세계 193개국에 약 750만 명의 재외동포가 존재하여 남북한 인구를 합한 수의 약 10% 이상을 차지한다. 재외동포는 거주국에서 제각각의 이주사를 기록해왔다. 이 가운데 약 80여만 명으로 남북한 인구의 약 1% 내외, 전체 재외동포의 약 10.7% 정도를 차지하는 재일동포는 일제강점기의 강제 노동력 수탈과 연동된 측면이 강하고, 따라서 제국주의와 식민지주의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속에 있다. 한일관계가 여전히 과거사 문제를 둘러싸고 갈등 관계를 지속하는 측면이 강하다는 점에서 재일동포의 존재는 한국 현대사와 현대 한일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일동포를 주제로 한 연구는 연구자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을 뿐이어서, 상대적으로 일반 대중들의 관심은 적은 편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이 강의는 재일동포를 주제로 그들의 형성 배경, 일본에서의 삶의 양상, 모국과의 관계 등을 알아본다. 재일동포의 삶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재외동포 전체를 고민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재외한인의 스토리는 하나하나가 그들의 개인사인 동시에 한국사의 중요한 뿌리를 구성한다고 할 수 있다. 온전한 한국 사회 역사의 완성에 재외한인의 역사는 마지막 퍼즐의 한 조각일 수 있다. 재일동포의 삶을 통해 글로벌 한국인의 역동성의 한 측면을 이해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주차별 학습내용 클릭 시 해당 주차로 이동
- 2024-02-29
- 1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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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의 정치
구소련에서의 고려인 사회 형성과 발전 (수강용)
강좌명 : 구소련에서의 고려인 사회 형성과 발전 교수 : 성동기 / 인하대학교 프런티어학부 강좌소개 : 한국 근현대사에서 한민족의 비극적인 사건으로 평가받는 1937년 연해주 한인의 강제이주는 냉전체제로 인해서 사실상 잊혀졌다. 그러나 1991년 소비에트연방 붕괴되면서 고려인의 강제와 관련된 역사는 본격적으로 조명을 받을 수 있었다. 고려인의 역사는 크게 5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조선시대 25대 왕인 철종이 즉위한 후 안동 김씨 세도정치로 삼정의 문란이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해서 경제적인 고통을 받았던 함경도 농민들이 두만강을 건너 러시아의 연해주로 이주노동을 떠났다. 둘째, 연해주로 이주노동을 떠났던 조선의 백성은 점차 증가하였고 일제의 조선 강제합병으로 이들은 러시아에 정착하기 시작하였다. 셋째, 한민족 특유의 근면성으로 연해주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했던 한인은 1937년 스탈린에 의해서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를 당했다. 넷째,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를 당한 한인은 스스로를 고려인이라고 칭하고 다시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었다. 다섯째, 1991년 소비에트연방이 붕괴되면서 중앙아시아 고려인은 다시 한국으로 이주하면서 그들의 성공적인 마지막 정착을 위해 열심히 살고 있다. 본 강의는 130년에 가까운 고려인의 역사를 10개의 주제로 나우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주차별 학습내용 (클릭 시 해당 주차로 이동)
- 2024-02-01
- 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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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외교학 일반
Korea and International Relations (수강용)
강좌명 Korea and International Relations 교수 김의곤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강좌소개 본 강좌의 목적은 전반부에서는 한국의 현재 외교 정책을 이해하기 위한 현대국제학 이론을 소개하고 후반부에서는 안보, 무역 및 북한과의 평화적 통일과 같은 대한민국의 구체적인 외교 정책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주차별 학습내용 (클릭 시 해당 주차로 이동)
- 2024-02-01
-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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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외교학 일반
K학술확산연구센터 홍보동영상
- 2024-09-3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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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외교학 일반
가입 및 수강절차
- 2024-05-30
- 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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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외교학 일반
Korea and International Relations (수강용)
강좌명 Korea and International Relations 교수 김의곤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강좌소개 본 강좌의 목적은 전반부에서는 한국의 현재 외교 정책을 이해하기 위한 현대국제학 이론을 소개하고 후반부에서는 안보, 무역 및 북한과의 평화적 통일과 같은 대한민국의 구체적인 외교 정책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주차별 학습내용 (클릭 시 해당 주차로 이동)
- 2024-02-01
-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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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외교학 일반
한국의 의회 정치 (수강용)
강좌명 한국의 의회정치 교수 최준영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강좌소개 한국의 의회정치라는 주제로 10주차에 걸쳐 진행되는 이 강의는 1987년 민주화 이후 대한민국의 국회가 전반적으로 어떻게 구성되고 운영되어 왔는지 살펴보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입법부로서 정부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국회는 대의민주주의 체제의 필요불가결한 기관이라 할 수 있다. 1987년 민주화 이후 대한민국 국회는 그 위상과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화시켜 나가고 있으며, 이제 국회를 빼고는 한국정치를 논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다시 말해 한국정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국회에 대한 지식이 반드시 필요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에 이 강의는 총 10개의 주제별로 한국의 의회정치가 현재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대한민국 국회에 대한 역사적, 정치적 배경을 소개하는 첫 번째 강의를 제외한 나머지 강의는 국회의 제도와 제도 안에서 움직이는 정치 행위자의 행태 등 두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하고자 한다. 제도와 정치 행위자의 행태 사이의 상호작용을 살펴보면서 국회가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민주화 이후 어떠한 발전을 이루어냈는지, 그리고 그러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문제점이 존재하는지 얘기해 보고자 한다. 주차별 학습내용 (클릭 시 해당 주차로 이동)
- 2024-01-04
- 1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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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외교학 일반
한국의 민주화와 민주주의 (수강용)
강좌명 한국의 민주화와 민주주의 교수 고상두 / Yonsei University 강좌소개 이 강의에서는 한국의 경제성장과 민주주의의 역사를 소개하고 그 성공 배경을 설명한다. 이를 위해 1주에서 2주까지 한국 산업화의 역사를 소개하고, 그 성공배경으로서 발전국가와 개방경제 전략을 설명한다. 3주에서는 제왕적 대통령제에 관하여 설명하고 불행했던 한국의 정치사를 소개한다. 그리고 이어서 4주와 5주에서 각각 민주화와 민주주의의 공고화에 관하여 설명한다. 6주에서 8주까지는 오늘날 한국의 정치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문화적 요인에 관하여 설명한다. 그리하여 6주에는 종교, 7주에는 유교, 그리고 8주에는 민족주의에 관한 강의를 한다. 9주와 10주에서는 한국의 미래 기적이 될 남북통일을 주제로 다룹니다. 그리하여 9주에서는 통일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을 소개하고 10주에서는 한미 간의 협력과 갈등에 관하여 설명한다. 민주주의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수준의 경제발전이 필요하다. 한국은 산업화의 성공이 평화적 민주화와 민주주의의 공고화를 위해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 강의는 여러분들이 한국사회를 정치경제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주차별 학습내용 클릭시 해당 주차로 이동
- 2023-04-14
-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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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의 정치
재일동포의 이해 (수강용)
강좌명 : 재일동포의 이해 교수 : 송석원 /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강좌소개 : 2020년 기준 전 세계 193개국에 약 750만 명의 재외동포가 존재하여 남북한 인구를 합한 수의 약 10% 이상을 차지한다. 재외동포는 거주국에서 제각각의 이주사를 기록해왔다. 이 가운데 약 80여만 명으로 남북한 인구의 약 1% 내외, 전체 재외동포의 약 10.7% 정도를 차지하는 재일동포는 일제강점기의 강제 노동력 수탈과 연동된 측면이 강하고, 따라서 제국주의와 식민지주의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속에 있다. 한일관계가 여전히 과거사 문제를 둘러싸고 갈등 관계를 지속하는 측면이 강하다는 점에서 재일동포의 존재는 한국 현대사와 현대 한일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일동포를 주제로 한 연구는 연구자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을 뿐이어서, 상대적으로 일반 대중들의 관심은 적은 편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이 강의는 재일동포를 주제로 그들의 형성 배경, 일본에서의 삶의 양상, 모국과의 관계 등을 알아본다. 재일동포의 삶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재외동포 전체를 고민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재외한인의 스토리는 하나하나가 그들의 개인사인 동시에 한국사의 중요한 뿌리를 구성한다고 할 수 있다. 온전한 한국 사회 역사의 완성에 재외한인의 역사는 마지막 퍼즐의 한 조각일 수 있다. 재일동포의 삶을 통해 글로벌 한국인의 역동성의 한 측면을 이해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주차별 학습내용 클릭 시 해당 주차로 이동
- 2024-02-29
- 1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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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의 정치
구소련에서의 고려인 사회 형성과 발전 (수강용)
강좌명 : 구소련에서의 고려인 사회 형성과 발전 교수 : 성동기 / 인하대학교 프런티어학부 강좌소개 : 한국 근현대사에서 한민족의 비극적인 사건으로 평가받는 1937년 연해주 한인의 강제이주는 냉전체제로 인해서 사실상 잊혀졌다. 그러나 1991년 소비에트연방 붕괴되면서 고려인의 강제와 관련된 역사는 본격적으로 조명을 받을 수 있었다. 고려인의 역사는 크게 5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조선시대 25대 왕인 철종이 즉위한 후 안동 김씨 세도정치로 삼정의 문란이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해서 경제적인 고통을 받았던 함경도 농민들이 두만강을 건너 러시아의 연해주로 이주노동을 떠났다. 둘째, 연해주로 이주노동을 떠났던 조선의 백성은 점차 증가하였고 일제의 조선 강제합병으로 이들은 러시아에 정착하기 시작하였다. 셋째, 한민족 특유의 근면성으로 연해주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했던 한인은 1937년 스탈린에 의해서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를 당했다. 넷째,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를 당한 한인은 스스로를 고려인이라고 칭하고 다시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었다. 다섯째, 1991년 소비에트연방이 붕괴되면서 중앙아시아 고려인은 다시 한국으로 이주하면서 그들의 성공적인 마지막 정착을 위해 열심히 살고 있다. 본 강의는 130년에 가까운 고려인의 역사를 10개의 주제로 나우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주차별 학습내용 (클릭 시 해당 주차로 이동)
- 2024-02-01
- 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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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의 정치
한국과 해외동포 (수강용)
강좌명 한국과 해외동포 교수 이진영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강좌소개 이 강의는 남북한을 비롯한 전 세계에 흩어져있는 한인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다. 한반도에서 세계로 이주한 한인들의 이주사, 그리고 이주한 곳에서의 한인사회의 형성과 변화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한국과 해외동포의 관계를 알아본다. 이 수업을 통하여, 해외의 한인과 한인사회를 이해하고, 한인사회와 모국이 공동발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내가 사는 지역의 한인들이 어떻게 이 곳으로 왔고, 어떤 사회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외의 한인에 대한 이해, 그것은 곧 한국과 한국인 이해의 기초이기 때문입니다. 자. 여러분! 그러면 이제 전 세계 한인에 대해 알아보는 이 강좌로 이동해보실까요? 주차별 학습내용 클릭 시 해당 주차로 이동
- 2023-04-12
-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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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의 정치
한국사회와 정체성 (수강용)
강좌명 한국사회와 정체성 교수 김성진 / 덕성여자대학교 사회과학부 정치외교학과 강좌소개 이 강의에서는 사회 내 다양한 차이에 기초해 발전하는 정체성 형성과 발전을 살펴보고, 정체성 갈등이 사회발전의 역동성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는 데 있다. 세계화와 함께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국가/사회집단 간 교류증대와 인간의 이동을 촉진하고 있다. 인간 이동은 서로 다른 문화와 가치의 이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발전의 기회임과 동시에 사회내 존재하는 다양한 차이와 함께 사회내 갈등을 증복시키는 요소가 된다. 세계화와 함께 증폭되는 차이와 차별의 문제는 민주주의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체제경쟁과정에서 보다 나은 선택으로 인식되었던 민주주의는 여전히 소수를 배제하는 한계를 보여주고 있으며, 보편적 인권에 대한 강조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인권보호에 어려움을 안고 있다. 한국사회 역시 세계화와 민주화 과정에서 사회 내 차이가 차별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한국 사회의 정체성 문제를 통해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과제를 이론과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있다. 주차별 학습내용 클릭 시 해당 주차로 이동
- 2023-04-12
- 1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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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외교와 세계
한국의 문화외교와 중국 속의 한류 (수강용)
강좌명 한국의 문화외교와 중국 속의 한류 교수 장영덕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강좌소개 이 강의는 우선 한국의 문화외교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의 문화외교를 대표하는 대중문화 환류에 대해 이해한다. 그리고 한류가 가장 성공적으로 정착한 대표적인 나라인 이웃 국가 중국 속 한류는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인지 살펴본다. 한국은 빠른 경제발전을 통해 세계적인 경제 강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제는 대표적인 문화 강국으로써의 면모를 전 세계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특히 전통문화와 함께 K-pop, K-movie, K-drama, K-food 등 한류 혹은 K-culture로 대표되는 한국의 대중문화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한국을 알리는 중요한 통로가 되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들으면서 한국의 강남을 떠올리고, BTS를 통해 한국을 좋아하게 된다. 한국의 유명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서는 한국의 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이처럼 한류는 한국 문화외교의 근간이 되고 있으며, 외교무대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중국은 문화적으로 오랜 기간 한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오던 나라이다. 특히 1992년 한중수교 이후 한류가 본격적으로 중국에 진출하면서 많은 중국 사람들이 한국을 좋아하게 되었고, 한류는 중국 사람들이 여전히 좋아하는 대상이다. 그렇다면 한국의 문화외교는 어떠하고, 중국 속 한류는 어떤 모습일까? 본 강의는 한국의 문화외교와 중국 속 한류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주차별 학습내용 클릭시 해당주차로 이동
- 2023-04-12
- 1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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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콘텐츠
The Making of International Law in Korea (수강용)
강좌명 The Making of International Law in Korea 교수 이석우 / 인하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강좌소개 본 강좌의 목적은 국제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한국에서의 국제법의 역할과 의의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주차는 주제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국제법 과정의 필수 주제에 대한 간결하고 집중적인 소개를 합니다. 2주차는 일제강점기 이전의 격동기 시기에 동북아시아 중국 중심적 질서에 서구의 국제법 질서로의 이동을 설명합니다. 3주차는 한국이 국제법을 사용하여 어떻게 국제관계의 민감한 문제를 다루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4주차는 일제에 의한 한국의 식민지화와 2차 세계대전 직후의 맥락서 국제법의 역할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5주차는 일제의 식민화가 한국에 미친 영향과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국제법의 역할에 대해 설명합니다. 6주차는 분단국가인 한국의 상황과 관련된 국제법적 문제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7주차는 학생들에게 한일 간의 뜨거운 논쟁과 그 문제를 둘러싼 법적 문제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8주차는 학생들에게 한국의 주요 인권 문제에 대한 배경과 이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9주차는 한국의 해양 문제의 주요 법률에 대해 설명합니다. 10장은 동북아시아에서 한국의 전략적 위치와 관련된 국제법적 문제에 대해 설명합니다. 주차별 학습내용 클릭시 해당강좌로 이동
- 2023-04-12
-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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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콘텐츠
한국춤을 통한 한국문화 읽기 I(한국춤의 기원부터 K-POP까지) (수강용)
강좌명 한국춤을 통한 한국문화 읽기 I(한국춤의 기원부터 K-POP까지) 교수 양민아 / 중앙대학교 중앙사학연구소 HK 연구교수 강좌소개 이 강의의 목표는 각 시대별 춤문화를 통해 한국의 문화와 역사 그리고 한국춤의 특징과 미학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본 강좌의 목적은 한국춤의 기원부터 K-POP까지 한국 역사의 흐름 속에서 나타난 한국 전통춤의 형성과정과 다양한 한국의 춤문화 현상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강의는 이론 강의와 기타 활동 시간에 다양한 춤 영상을 감상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한민족의 역사와 함께해온 한민족의 춤문화에 대해 알아보는 수업을 저와 함께 시작해 볼까요? 주차별 학습내용 클릭시 해당주차로 이동
- 2023-04-12
-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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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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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학술확산 활동
한국학 확산의 주역,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 주관 'K-커넥터즈 1기' 성과발표회 및 수료식 성료
인하대 국제관계연구소 산하 K-학술확산연구센터는 지난 9월 5일 인하대학교 정석학술정보관 내 국제회장에서 'K-커넥터즈 1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이진영 국제관계연구소장을 비롯한 국제관계연구소 관계자 등 총 51명이 참여하였다. '한국학 확산'을 목표로 약 4개월 동안 개별 프로젝트를 운영해 온 팀들의 성과를 공유하고 한국학 확산에 대한 기여도를 양적, 질적 지표를 바탕으로 평가하고자 마련되었다. 담당 운영사무국은 본 행사를 통해 우수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커넥터즈가 한국학 확산을 향한 청년 세대의 좋은 선례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행사는 각 팀의 성과를 포스터형으로 전시하는 '전시형'과 PPT, 결과보고서를 기반으로 성과를 공유하는 '운영 결과 발표형'을 융합하여 진행되었다. 당일 행사에서 선발한 우수 팀과 우수 활동자는 11월 14일에 예정되어 있는 '일본 와세다 대학 방문' 일정의 일부로 참여하여 K-커넥터즈 활동 보고 발표를 함께 준비한다. 'Inha Global Gathering', '메아리(한국학 뉴스레터)' 프로젝트를 진행한 '공일이삼' 팀이 우수 팀으로 선발되었으며 우수 활동자로는 정다현(사회복지학과, 4학년)과 이채연(정치외교학과, 4학년)에 상을 수여하였다.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는 'K-커넥터즈 1기'를 시작으로 청년 세대와 함께 한국학 확산에 앞장설 예정이다.
- 2024-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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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학술확산 활동
인하대 K-커넥터즈 '이랑'팀, K-MOOC강좌를 활용한 동아리 활동 진행
인하대 국제관계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가 운영 중인 K-커넥터즈 중 '이랑'은 지난 7월과 8월을 거쳐 한국학생과 교환학생간의 문화교류와 K-MOOC 수강 동아리를 운영하였다. 팀장 정다현(사회복지학과, 4학년)은 보다 깊이있는 한국학 학습 및 확산의 매개채로 K-MOOC 강좌를 선택하였으나 K-MOOC강좌의 이수율이 평균 약 13%에서 그치는 상황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페이스메이커'형식의 한국학생-교환학생 K-MOOC 강좌 수강 소그룹을 만들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는 학습자의 학습동기 유발을 촉진하고 한국학생이 페이스메이커로서 서로 강좌 수강을 독려해줄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단순히 강좌를 수강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수강일지 작성 및 관련 행사 개최, 문화교류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병행하여 K-MOOC이 갖고 있는 온라인적 제한요소를 탈피하고자 하였다. '이랑'팀의 팀장은 이러한 활동이 강좌 이해를 돕기는 물론 수강생들이 강좌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한국학을 정립함으로써 그 과정에서 한국 학생 간의 네트워크 형성과 민간 외교관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랑 팀은 K-MOOC 의 강좌 중 ‘Korea and Korean Diaspora Through Food and Culture’ 와 '한국의 정치와 산업화' 로 선정하여 조별 선호도 조사를 통해 직접 선 정하여 약 달반 동안 강의를 수강 및 이수하였다. 강좌를 수강하는 과정에서 페이스메이커 활동으로 외국인 학생과 한국인 학생이 함께 소그룹을 형성하여 매주 모임을 통해 강의 내용을 정리하고 토의를 진행하며 활동일지를 작성하는 과정을 지속하였고 모든 참여자들이 중도탈락 없이 강좌 수강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강좌 수강 이후에는 직접 참여한 강좌의 수강후기를 만들어 후기 공모전을 진행하고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카드뉴스 팜플렛 제작 등의 방식으로 강좌의 홍보를 위해 활용하였다. 또한 K-MOOC 강좌를 활용한 한국학 확산 가두캠페인 진행을 통해 여행으로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외국인 유학생, 한국인 학생 등 다양한 대상을 바탕으로 직접 작성한 한국학 관련 퀴즈를 진행하고 이 홍보가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팜플렛을 제작 배포하였다.
- 2024-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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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학술확산 활동
인하대 K-커넥터즈 'Buddy'팀, 한국학 투어 프로젝트 진행
인하대 국제관계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가 운영 중인 K-커넥터즈 중 'Buddy'팀은 지난 8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학 투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투어의 주제는 근대와 현대의 한국 문화이며 한국 중에서도 '명소'라고 불리는 지역에 대한 외국인들의 깊이 있는 이해와 체험을 도출해내고자 하였다고 전했다. 팀장 '곽도현(정치외교학과, 23학번)'은 현재의 여러 투어 프로그램들이 단발성이고 특히 투어 지역에 대해 전달하는 정보가 부족한 점을 언급하며 이것이 곧 지역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이어진다고 하였다. 따라서 'Buddy'팀은 활동을 3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1step은 투어 활동에 참여할 외국인을 모집해 오프라인으로 방문할 장소에 대한 대상지역인 성수동과 종로구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였다. ▲ 'Buddy'팀의 사전 교육자료 중 일부. 2step은 교육했던 장소를 방문하여 교육 내용을 상기시키고 체화할 수 있도록 투어를 구성하였고 마지막 3step은 모든 투어 활동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SNS에 업로드하고 최대한 많은 사람이 간접경험을 할 수 있도록 홍보하였다고 전했다. 또한 투어 결과를 팜플렛으로 제작하여 오픈 부스를 통해 Buddy팀의 투어 경험을 나누고 오픈부스 참여자 와 함께 성수와 종로에 대한 구체적인 감상과 문제점에 대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고 전했다.
- 2024-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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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RADIO TAIWAN INTL] 유학생 청년을 위한 ‘한국 공공외교와 해외동포 역할’ 세미나 개최
[RADIO TAIWAN INTL] 유학생 청년을 위한 ‘한국 공공외교와 해외동포 역할’ 세미나 개최, 2024.08.14 https://kr.rti.org.tw/radio/programMessageView/programId/2/id/5704
- 2024-09-26
-
국내
[중도일보] 한국·하와이 역사 클럽 청소년 인하대 방문
[중도일보] 주관철 기자, 한국·하와이 역사 클럽 청소년 인하대 방문, 2024.06.13. https://m.joongdo.co.kr/view.php?key=20240613010003695
- 2024-06-14
-
국내
[인천뉴스] 인하대, '한국학과 한국과 몽골 간의 다양한 쟁점' 주제 국제학술대회
[인천뉴스] 김종국 기자, '인하대, '한국학과 한국과 몽골 간의 다양한 쟁점' 주제 국제학술대회', 2024.05.27 http://www.incheo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18595
- 2024-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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